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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인페이지 사이버교실SW교육 선도학교(2016~2019)SW교육 운영개요

SW교육 운영개요

운영 주제
컴퓨팅 사고력 신장을 위한 Hybrid 소프트웨어 교육 (소규모 학교 중심)
추진 배경 및 필요성
  • 소프트웨어 교육 기회가 비교적 적은 면단위 농어촌 학생들에게 교육 제공
  • - 본 학교는 경남 고성군 거류면에 위치하고 있는 농어촌 학교로 비교적 대도시의 학교들 보다 학생들이 소프트웨어 교육 기회가 적다. 대도시에는 다양한 사교육 및 방과 후 학교들이 소프트웨어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며, 학생들이 원하면 언제든지 교육 기회를 제공받을 수 있는 여건이 되어 있다. 하지만 본교에 재학 중인 학생들은 소프트웨어 교육의 이름도 생소하게 느끼는 학생들이 많으며, 소프트웨어 교육에 관심이 있다고 해도 주변 타 대도시까지 나가고, 사교육을 받아야하는 현실이다.
  • 소규모 학교에 맞는 교육과정 개발 필요
  • - 현재의 선도학교들은 전교생이 100명이상의 대규모의 학교로, 대규모 학교에서 개발된 교육적 프로그램은 대규모의 학교 운영에 맞춰져 있는 것이 현실이다. 본교는 전교생이 47명이고 각 학년의 학생 수가 6~10명으로 구성되어 있다. 본교에서 선도학교를 운영하게 되면 소규모학교에 맞는 소프트웨어교육을 개발 및 실시할 수 있을 것이며, 학생 수는 작으나 수가 많은 소규모학교에 좀 더 효율적이고 정확한 소프트웨어 교육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 SW교육 기반은 있으나 SW교육 교구재 및 예산 부족
  • - 2012년부터 2014년까지 농산어촌 ICT지원사업을 받아 컴퓨터실과 각 학급의 컴퓨터 교체가 이루어져있다. 또한 동시에 한 학급이 소프트웨어 교육을 받을 수 있는 태블릿 PC가 10대 제공되고 있으며, 고학년에서 태블릿PC로 수업을 진행할 수 있는 무선 인터넷 환경이 구축되어 있다. 또한 이 태블릿 PC는 윈도우OS 환경과 안드로이드OS환경을 모두 지원하는 기기로 어느 환경에서도 소프트웨어 교육을 실시할 수 있다. 하지만 농산어촌 ICT사업은 단순히 ICT를 지원하는 것에 그쳐 학생들은 컴퓨터 활용 수업, 소프트웨어 활용 수업만 제공 받아왔다. 최근에 화두가 되고 있는 Coding 수업, Computational Thingking, 알고리즘 사고에 맞는 수업을 진행코자 다양한 로봇, 보드 등 교육 기자재를 구입하고자 하여도 매년 줄어가는 학교 예산에서 구입하기는 빠듯한 실정이다.
  • SW교육의 신나는 교육 기회 제공
  • - 본교 학생들의 대부분은 컴퓨터 수업하면 한글에서 문서 만들기, 파워포인트로 프레젠테이션 만들기, 인터넷으로 검색하기 등의 수업에서 그친다. 하지만 학생들에게 SW교육을 실시하고자 하면 단조롭게 일편적인 교육밖에 제공되지 않아 학생들의 흥미를 역으로 낮추고 있다. 이러한 학생들에게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과 직접 활동을 하면서 소프트웨어가 필요한 이유와 소프트웨어가 작동되는 과정, 그리고 스스로 소프트웨어가 돌아갈 수 있도록 명령어를 만들고 이를 순서에 맞게 배치하는 교육 기회를 제공하고자 한다. 각 학급의 학생 수가 적기에 5,6학년의 선생님들이 학생들에게 1:1로 프로그램을 진행할 수 있는 기회가 매우 높다.
  • 2년차 소프트웨어(SW)교육의 연계성 교육 실시
  • 작년의 소프트웨어(SW)교육의 실시로 소프트웨어 교육을 어느정도 이해하고 있는 학생이 2~6학년 이기에 소프트웨어 소양 교육의 수업시수는 적게 하고, 실제 학생들이 과제를 해결하는 시간을 충분히 제공하고자 한다. 또한 작년에 했던 내용을 그대로 적용하는 것이 아닌, 작년에 했던 내용을 이어서 더 흥미있고, 재미있으며, 심화된 내용을 가지고 학생들과 소프트웨어 선도학교를 이끌어 나가고자 한다.
추진목표 및 계획
  • 추진목표
  • Computational Thinking을 통한 문제 해결력을 지닌 어린이를 육성하기 위하여, SW교육을 실시할 수 있는 인적ㆍ물적 여건을 조성한다. 그리고 Pluged(Online)와 Offline(Unpluged) SW교육을 모두 만족하는 Hybrid 소프트웨어 교육을 통하여 이를 현장에 적용하며,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과 SW교육 사례의 공유하여, SW교육을 사회 및 일선 학교에 확산시키는데 이바지 한다.
  • 추진계획 및 전략
  • 가. 여건 보완 1) 기존 SW교육을 위한 인적ㆍ물적 자원 기반 보완
    2) 기존 SW교육을 위한 교구 및 기자재 환경 조성
    나. 교육 프로그램 제공 1) SW교육의 정규교과 및 창체 내의 시수 확보
    2) 계단식 프로그램 운영
    가) 기초 개념 학습 (Coding의 이해)
    나) 알고리즘과 놀이
    다) 교육용 프로그래밍 및 피지컬 컴퓨팅
    다. 관리 및 확산 1) 지속적인 SW교육을 위한 SW교육 기자재 및 모델 관리
    2) 고성 지역 초등학교 SW교육 공유
  • 세부추진 방법
  • ○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교육내용 가) Coding의
    이해
    나) 알고리즘과
    놀이
    다) 교육용 프로그래밍
    및 피지컬 컴퓨팅
    Online
    (Pluged)
    Offline
    (Unpluged)
    On-Off Line
    (Hybrid)
    학년 교과 시수 8 4 8
    1~2학년 창체 10 ○ 엔트리 학습
    - 컴퓨터 조작 학습
    - 엔트리 첫걸음
    ­ 알고리즘 보드 놀이
    - 저학년용
    ▶오조봇과 비봇을 활용하여 알고리즘 작성하고 과제 해결하기
    3~4학년 창체 20 ○ 엔트리 학습
    - 엔트리 첫걸음, 미션 수행
    ­ 알고리즘 보드 놀이이 활동
    -중학년용
    ▶ 햄스터를 활용한 과제와 미션 해결하기
    ▶ 리틀비츠의 Makey Makey를 통한 각종 기계 및 조작기 만들기
    5~6학년 실과 20 ○ 엔트리 작품 만들기
    - 과제 제시 후, 각 엔트리 작품 제작
    ­ CS언플러그드 및 언플이, 보드놀이

    ○ SW교육 교수ㆍ학습방법

    - 과제 제시 후 스스로 문제 해결해 내는 과정에서 기본 용어 및 개념 습득 유도
    - 매 차시 및 시간마다 과제 제시하여 스스로 문제해결능력을 기를 수 있는 기회 제공
    - 모둠별 토의학습법을 이용하여 SW교육을 실시하여 학생들 간의 의사소통 능력, 협동사고력을 통하여 문제해결력을 기르도록 함

    ○ 학생, 학부모의 SW교육 인식전환을 위한 활동
    - SW교육이 전 세계적으로 가장 중요한 과목 중에 하나임을 연수를 통하여 인식하도록 함
    - 다양한 피지컬컴퓨팅을 이용하여 SW가 실생활 속에 있음을 스스로 느끼게 함

    ○ 기타

    - 교내 뿐만 아니라, 교외 학생과 교사를 대상으로 한 연수를 통하여 고성지역에서 SW교육을 첫걸음 내딛는 학교로 차후 타 학교의 지원 및 자문을 줄 수 있는 선도 학교로 거듭나고자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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